나만의 부수입 창출
케이스 스터디

– 직장인 부수입 사례와 입문 가이드


7월의 두번째 순간 (7/11 발행)

*구독 회원만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각 목차를 클릭하면 콘텐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요

누군가 “월급 외 10만원을 더 벌도록 힘써봅시다” 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귀가 ‘솔깃’하면서 동시에 ‘피식’ 웃음이 나올 것이다.

10만원의 여윳돈이 생겼으니 위시리스트를 뒤져 하나쯤 지를 수도 있는 일이고, 소액 적금이라도 들어볼까 하는 생각을 해 볼만도 하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매일 회사 다니며 숨만 쉬기에도 바쁜 와중에 ‘에계, 겨우 10만원 더 벌자고 무슨 일을 벌이나’ 하고 코웃음 치는 사람도 분명히 있겠지.

그러나 월급 외 10만원을 번다는 것은 비단 10만원이라는 금액을 통장에 더 꽂는 의미에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오히려 ‘나’라는 사람이 회사라는 거대한 조직이나 큰 자본에 기대지 않고 얼마의 경제의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을까 하는 것을 실험해보는 것에 가깝지 않을까.

지난 순간에서는 월급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고 오롯한 먹고사니즘을 실현하기 위해 고민하는 이들의 이야기와 함께 직장생활을 병행하며 나만의 수입원을 탐구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후 다양한 업계, 다양한 직무를 맡고 있는 구독자들로부터 부수입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질문이 들어왔는데 구독자들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실제로 직장을 다니며 부수입을 마련한 이들의 사례에 대한 니즈가 컸다.

그래서 7월의 두 번째 순간에서는 퇴사학교의 <월급 외 10만원 벌기 프로젝트>를 통해 부수입을 마련한 학생들 중 각기 다른 영역에서 실제로 수익을 연결시킨 케이스를 소개하려 한다.

첫 번째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기성품을 도매로 구입한 뒤 온라인 마켓을 열어 판매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직장생활과 병행 가능한 온라인 마켓의 운영 노하우를 살펴본다.

두 번째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제품제작 및 해외수입 도전 이후 업체와 제품판매 제휴를 체결하고 이에 따라 수익을 공유 받는 형태로 부수입을 창출한 사례를 살펴본다.

세 번째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공간 사업을 중심으로 콘텐츠 사업, 강의 사업 등을 파생시켜 ‘원소스 멀티유즈’ 부수입 창출을 실현한 사례를 살펴본다.

또 <월급 외 뭐먹고 살지> 순간을 읽으면서 부수입에 대한 약간의 열망은 싹텄으나 아직 막연하게 느껴지는 이들을 위해 부수입 창출의 앞단에서는 어떤 단계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간단하게 시뮬레이션 해볼 것이다.

‘어떤 아이템이 나의 부수입 창출에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인가’의 답은 결국 자신이 찾아야 한다. 다만 이번 순간을 통해 먼저 시도한 사람들의 사례를 탐구하고 나 역시 그 첫 발을 떼어보는 과정에서 본인이 가진 인프라를 확인하며 부수입 창출의 길에 한발 다가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프롤로그 [누구나 미리보기(클릭)]

1-1. 인생을 도둑맞지 않고 사는 법
1-2. 회사로부터 독립하는 연습, 나로 살아내는 시작

2. 시작이 반이다 : 기성 도매품 온라인 마켓 판매

2-1. 실전! 못 먹어도 GO!
2-2. 직장생활과 병행 가능한 온라인 마켓 오픈
2-3. 시작하는 온라인 마켓 셀러를 위한 운영 노하우

3. 칠전팔기 부수입 마련의 길 : 제품판매 제휴 & 수익공유

3-1. 제품제작부터 해외수입까지 칠전팔기 부수입 입문기
3-2. 기회는 언제나 준비된 자에게 온다
3-3. 내 사람이 곧 내가 가진 가장 큰 인프라

4. 돈이 흘러 들어오는 파이프를 늘리자 : 원소스 멀티유즈

4-1. 회사 밖에서 주체적으로 일하고 싶은 욕구
4-2.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로 캐쉬카우를 창출하는 법
4-3. 부수입을 통한 플랜B 실험이 퇴사 후 삶을 결정한다

5.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려운 것들

5-1. 7단계로 끝장내는 사업자등록 시뮬레이션
5-2. 온라인 상품 등록 세 가지만 기억하라
5-3. 월급 외 10만원을 더 번다는 것


콘텐츠 미리보기

*본 미리보기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저자

한소영 에디터

독립출판, 팟캐스트, VR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찾고 있습니다. “일상의 관찰, 내면의 탐색, 관계의 발전”을 위해 살아갑니다. 삶의 자리에서 저마다 귀엽게, 때때로 구리게, 이따금 근사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두를 지지합니다. 이 세상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등불이 필요하다면 그 불빛이 되고 싶습니다.

 


 

 


순간퇴사를 즐기고 싶다면?

“앞으로 퇴사하면 뭐 하지?”
10일에 한 번, 순간(旬間)마다
직장인 진로탐색 콘텐츠를
정기 배달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