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의 회사짬밥으로 책 1권 팔 수 있을까?

– 책방창업기라기보단, 직장인 자생력 강화 보고서


6월의 두번째 순간 (6/11 발행)

*구독 회원만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각 목차를 클릭하면 콘텐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요

“10년의 회사 짬밥으로 책 1권 팔 수 있을까?”

모든 질문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했다.
직장인의 목표는 단 두 가지, ‘월급’‘승진’이라는데.
과연 조직을 벗어나서도 내가 자생할 수 있을까?

무슨 일이든 10년을 하면 전문가라는데, 과연 직장생활 10년 나는 무엇에 관한 전문가일까?
“전문가”의 정의는 무엇일까? 어려운 주제를 초등학생도 알아들을 만큼 쉽게 설명할 수 있으면 전문가일까? 보통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분야를 아주 많이 알고 있으면 전문가일까? 남들은 일주일이 걸리는 일을 단 10분만에 해결해내는 통찰력을 갖추는 것이 전문가일까?
어쩌면 보통 직장인의 입장에서 새롭게 정의한 전문가란, 내 손으로 직접 만원이라도 어떻게 벌 수 있을지를 아는 사람이 아닐까?

오늘날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이런 관점이다. 내 손으로 만 원을 벌 수 있는 자생력.
지금 당장 퇴사를 하려는 것도, 갑자기 무슨 부업을 하려는 것도 아니다. 그저 지금까지의 내 회사 생활을 기반으로 앞으로 좀 더 “주체적”이고 “자생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나중에 먼 훗날 퇴사한 이후에 과연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에 관해 생각해 보자.

그런 의미에서 순간퇴사에서 야심차게 기획한 시리즈, 이른바 ‘퇴사 후 잘 먹고 잘 살 수 있을까?’
그 대망의 첫 번째 주자로 10년의 회사 경험을 기반으로 퇴사 후 동네 책방을 운영하고 있는 김종원 대표를 찾아갔다.

 

 

본 6월의 둘째 순간은 ‘퇴사 후 책방이나 해볼까?’ 하는 단순한 로망이 아닌, 철저히 현실적인 책방 생존 분투기를 다룬다.

본 콘텐츠는 크게 3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10년차 직장인이 퇴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와 과정, 그리고 퇴사 이후 경력 단절이 아닌 어떻게 회사의 경험들을 연결시킬 수 있었는지에 관해 다룬다.
2부에서는 왜 하필 동네책방을 선택했는지, 단순한 책방이 아닌 공간 기반 콘텐츠 비즈니스 관점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구체적인 벌이 등 책방 운영의 현실을 담았다.
3부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에서 직장인 그리고 자영인의 시간과 가치관에 대해 다룬다. 에디터의 책방 일일 체험기는 보너스.

’10년의 회사 경력으로 과연 내 손으로 만 원이라도 벌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은,
책방 창업기라기보단, 직장인 자생력 강화 인생 보고서의 개념으로 본 콘텐츠를 즐겨 주시길 바란다.

 

 


 

목차

1. 프롤로그 : 10년의 회사 짬밥으로 만 원 벌 수 있을까? [누구나 미리보기(클릭)]

2. 퇴사는 10년차 비즈니스 커리어의 연속일 뿐

2-1. 퇴사 전 10년 : 모든 것이 비즈니스의 연장선
2-2. 퇴사의 이유 : 내일보다 오늘 시작하는게 리스크가 적다.
2-3. 퇴사가 준비되기까지 쌓아야 하는 것들

3. 30대 후반 가장의 가장 리얼한 동네책방 창업분투기 

3-1. 공간 기반 콘텐츠 비즈니스에 눈뜨다
3-2. 책방 창업 마스터 로드맵 10단계
3-3. 그래서, 책방 창업하면 얼마를 버나요?

4. 퇴사 후 자생력 강화 리얼라이프

4-1. 30대 후반에 비로소 발견한 ‘나’라는 아이덴티티
4-2. 퇴사 후의 시간 : 월급의 값과 삶의 값어치를 저울질하다
4-3. 본격! 에디터의 책방 일일체험기 : 계산대 앞과 뒤는 다르다
4-4. 김종원 대표가 퇴사 후 동네책방을 열고 싶다는 이들에게

 

 


콘텐츠 미리보기

*본 미리보기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저자

한소영 에디터

독립출판, 팟캐스트, VR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찾고 있습니다. “일상의 관찰, 내면의 탐색, 관계의 발전”을 위해 살아갑니다. 삶의 자리에서 저마다 귀엽게, 때때로 구리게, 이따금 근사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두를 지지합니다. 이 세상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등불이 필요하다면 그 불빛이 되고 싶습니다.

 

 


비밀구독단 리뷰

▼ 익명A (17.6.13) / ★★★★★ (별 5점 만점)

“퇴사 이전부터 퇴사 이후를 돌아보게 됩니다. 자신의 자생력을 시험하기위해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것을 느낍니다! 겉만 단단해지지 않는 삶을 바라 봅니다..”

 

▼ 익명B (17.6.23) / ★★★★★ (별 5점 만점)

“<SBS 스페셜>다큐에서 보았던 분이군요 ^^ 창업을 소재로 다양한 이야기와 수익까지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구조도 좋았구요. 특히 마지막에 일일체험 하신 부분이 여러가지로 와닿았습니다.”

 

*실제 구독자분들의 별점 리뷰입니다.

 


순간퇴사와 100명의 얼리구독단 모집중

6월 창간 기념 오프닝 이벤트

열흘에 한 번,
고품격 퇴사 큐레이션 콘텐츠
얼리구독단 멤버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