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생을 위한 시간관리 A to Z

– 직장인부터 프리랜서, 1인 기업가까지


11월의 세 번째 순간 (11/21 발행)

*구독 회원만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각 목차를 클릭하면 콘텐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요

퇴사 후, 시간이 많아졌다

퇴사를 하고 나서 가장 먼저 느꼈던 것은 ‘자유’ 그 자체였다. 퇴사를 하는 과정 자체가 많이 힘들었기에 더욱 그러했다. 매일 가던 회사에 가지 않아도 됐고, 나를 힘들게 하던 상사를 보지 않아도 됐다.

늘 부족하기만 했던 시간이 갑자기 많아졌고, 잠을 10시간이나 자도 내게는 아직 14시간이 남아있었다. 매일 아침 24시간이 꼬박꼬박 충전됐고, 충전되는 시간만큼 써야 하는 ‘일’이 없었다. 갑자기 시간 부자라도 된 듯한 착각에 휩싸여 마음이 여유로워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런 생활도 오래가지는 못했다.

 

창업 후, 시간이 없어졌다

나는 바빠지기로 했다. 창업 후 다양한 일에 뛰어들었다. 하고 싶었던 일들이 많았고, 그만큼 시간은 점점 부족해지기 시작했다. 잠을 10시간 이상 자는 일은 극히 드물었다. 사적인 만남을 하는 일도 자제하기 시작했다. 주변에서 가장 바쁜 사람 중 한 사람으로 통했다.

어느 순간, 직장생활을 하던 때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니, 직장생활을 하던 때보다 더 바쁘게 살면서도 안정적이지 않은 이상한 삶을 살고 있었다. 매일 아침 24시간이 꼬박꼬박 충전됐지만, 시간에 쫓기는 사람처럼 살았다. 퇴사하기 전에 꿈꾸던 삶과는 너무 다른 삶에 지쳤다.

나는 다른 삶을 살기를 원했다. 시간관리를 시작했다.

시간관리 후, 선택한 시간만이 쌓이기 시작했다

시간관리를 시작하고 어떤 시간들을 선택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내가 어떤 시간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내가 만들어갈 하루가 달라지고, 달라진 하루는 나의 내일을 다르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간을 선택하는 일은 흥미로운 과정이었다. 내가 A라는 일을 먼저 처리함으로 인해, B와 연관된 일들은 자연스럽게 정지되어 버린다. 내가 시간을 쏟은 만큼 A는 변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마치 그것은 어떠한 교통수단을 이용해서 목적지에 가느냐에 따라 보게 되는 풍경이 달라지는 것과도 비슷했다.

시간을 선택하는 일은 점점 더 신중해졌고, 선택한 시간이 만들게 될 앞으로의 일들이 기대되기 시작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시간이 내게 주어지기를 바란 적도 많았다. 그렇다면 더 골고루 시간을 분배할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시간은 언제나 그렇듯 한정되어 있고, 한정된 시간 속에서 나는 어떠한 일들을 선택하는 게 나의 하루를 조금이라도 더 바꾸게 될지 고민한다. 선택한 시간만이 쌓인다. 그 시간이 새로운 나를 만들기 시작했다.

 

퇴사 전에 알아야 하는 시간관리

본 콘텐츠에서는 ‘퇴사 전에 알아야 하는 시간관리’라는 콘셉트로 시간관리의 필요성과 퇴사를 고민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해야 하는 시간관리법을 다룰 예정이다. 필자의 고민과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시간관리법을 찾기를 바란다.

1부 프롤로그에서는 시간관리를 시작하기에 앞서 시간관리란 무엇인지 먼저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또한,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간관리 Before & After를 살펴볼 예정이다.

2부에서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나의 시간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시간을 기록하는 법, 그리고 기록한 시간을 바탕으로 시간을 관찰하는 법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시간관리를 하기 위해 알아봐야 할 시간관리기법나만의 시간관리를 시작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부분을 알아볼 예정이다.

4부에서는 흔히 가지고 있는 시간의 관점을 바꾸고, 더 나아가 새로운 일을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어떻게 시간을 확보할 것인지를 알려드릴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에서는 직장인의 시간과 1인 기업가의 시간이 어떻게 다른지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려 한다. 그리고 1인 기업가로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 팁을 공개할 예정이다.

 


목차

1. 프롤로그[누구나 미리보기(클릭)]

1-1. 시간관리 Before & After
1-2. 시간관리란 무엇인가

2. 내가 모르던 나의 시간

2-1. 시간을 기록하다
2-2. 시간을 관찰하다
2-3. 시간을 묶는 팁

3. 나만의 시간관리법 시작하기

3-1. 왜 시간관리하세요?
3-2. 단기 VS 장기 목표 만들기
3-3. 시간관리 기법 알아보기

4. 관점을 바꾸면 보이는 시간

4-1. 내가 선택한 시간
4-2. 수면시간 확보하기
4-3. 이동시간(출퇴근시간) 활용하기

5. 에필로그

5-1. 직장인의 시간 VS 1인 기업가의 시간
5-2. 퇴사준비생들에게 필요한 시간관리
5-3. 1인 기업가에게 필요한 시간관리
[부록] 나만의 시간관리 일지 작성

 


콘텐츠 미리보기

*본 미리보기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저자

문은지

더심플북스 대표.

출판, 기획, 강연이라는 세 가지 카테고리 안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행하고 있다. 덕분에 언제나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한정된 시간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더심플북스, 움직이는팀, 나만의 시간관리법이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이다.


순간퇴사를 즐기고 싶다면?

“언젠가 퇴사하면 뭐 하지?”
10일에 한 번씩, 순간(旬刊)마다 발행됩니다!
직장인 진로탐색 콘텐츠들을 받아보세요!